가을의 3번째 절기인 백로가 지났음에도 여름은 아쉬운 지 우리 곁을 떠나가지 않는 것 같다. 여름이 남아있어도 시간은 흐르듯 명절의 대명사인 추석이 어느새 우리 곁을 다가오고 있다.
명절에는 많은 이들이 고향에 계신 부모님과 가족들을 만나 맛있는 명절 음식을 먹으며 그동안 못했던 이야기꽃을 피우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이럴 때일수록 방심하지 않고 한 번 더 가족과 우리의 안전을 확인해야 한다.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이 든다면 추석 선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추천해보려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단독·연립·다세대 주택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하는데 소화기는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사용하면 소방차 1대와 맞먹을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발생 시 연기 또는 열을 감지하여 경보를 울려 거주자가 신속히 대피·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일상생활 속 우리의 안전에 꼭 필요한 주택용 소방시설은 온라인 판매점 또는 마트 등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고 설치 또한 어렵지 않다.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는 법적 의무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가족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생각한다. 화재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지만 오직 준비된 자만이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안전은 작은 관심과 실천에서 시작된다. 모든 국민의 안전의식이 향상될 때 안전한 대한민국이 만들어질 것이다.
이번 명절은 고향에 계신 부모님과 내 소중한 가족들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여 사랑하는 마음과 함께 따뜻하고 소중한 명절을 보내길 기원한다. -- 이달승 장성소방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