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민원행정 평가 ‘행안부장관상 수상
군, 민원행정 평가 ‘행안부장관상 수상
정부합동평가서 민원행정 우수기관 선정
  • 반정모 기자
  • 입력 2010.11.25 17:35
  • jsinews24@hanmail.net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군 민원행정이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24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0년 민원공무원의 날 기념식에서 장성군이 민원행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이번 평가는 전국 232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민원처리기간 준수율, 민원처리의 적정성, 생활민원 제도개선 발굴 실적, 민원행정 만족도 등 민원서비스 개선도와 민원24 활성화 수준 등을 지표로 실시됐다.

이에 장성군은 민원처리기간 단축율, 민원조정위원회 및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거부민원 이의신청제와 생활민원제도개선 발굴 실적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그동안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워크숍과 교육을 통한 업무 연찬으로 개정 법령을 숙지하고, 불합리한 사항을 개선토록 하는 등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여왔다.

아울러 공무원 친절 교육을 실시해 공무원 친절마인드 함양으로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편의증진 시책을 대거 발굴․운영해 왔다.

그 결과, 민원처리마일리지제 운영으로 민원처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불가․반려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이의신청 제도를 고지해 민원인의 불이익의 최소화로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각종 인허가시 토지매수 등 사전에 경제적 투자가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사전심사제를 운영해 미리 가부를 판단해 줌으로써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절감에 도움을 주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봉사와 섬김의 자세로 민원업무를 추진해 온 공무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민원행정에 대한 지속적인 시책발굴로 고품격 민원행정서비스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성군은 2010년 민원인 편의시책으로 등․초본 발급 전자서명제, 여권발급서비스, 개발민원 법령정보 알림서비스, 민원처리기간 단축 운영, 인․허가 서류 대행서비스 등을 추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