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화재예방으로 안전한 겨울나기를...
[독자기고] 화재예방으로 안전한 겨울나기를...
  • 장성뉴스
  • jsinews24@hanmail.net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동욱 장성소방서장

화기를 많이 취급하고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소방관서에서도 다음달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하여 ‘작은 불은 대비부터 큰 불은 대피먼저’라는 슬로건을 걸고 범국민적인 화재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고, 익년 2월말까지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기간으로 정하여 소방안전점검과 교육 및 각종 대상물에 대한 화재취약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의 화재발생 추이는 우리의 생활양식 변화에 따라 다양화 또는 대형화되어 가고 있으며 한 번의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에서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한다.

첫째로 대부분의 화재가 건물주의 부주의나 무관심 그리고 무방비 등에서 비롯되는데 이러한 안전불감증을 끝내고 모든 일에 안전의식을 생활화하는 긍정적인 자세가 우선 필요하다.

둘째로 각 사업장 및 업소에서는 개인 이기심에 비상구를 막아두면 매우 위험한 범죄행위나 다름없으니 상시 개방하여 유사시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피난계단 통로에 적치물 등 장애요인은 사전에 반드시 제거하여 소방시설 및 방화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로 화재발생 시 자체 진화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소방관서에 먼저 신고하고 나서 초기진화에 임해야 한다. 초기진화 실패 시 대형화재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가정에서는 화기 취급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축사나 비닐하우스는 전기·유류 등의 취급 주의와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하여 유사시 화재에 대비하는 슬기로운 지혜를 가져야 할 것이다.

소방서는 물론 관계인의 부단한 노력이 있을 때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철을 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장성소방서장 구동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