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종 도의회 의장,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에 선출
김한종 도의회 의장,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에 선출
전라남도의회 첫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배출
  • 장성뉴스
  • jsinews24@hanmail.net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종 전라남도의회 의장

김한종 전라남도의회 의장이 12일 대전 유성구 소재 호텔인터시티에서 열린 2020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기회에서 제17대 전반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에 선출됐다.

김한종 의장은 전남 장성군 출신 3선 도의원으로 제11대 도의회에서는 전반기 부의장을 거쳐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되어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관계자는 “김 의장이 그 동안 쌓아온 의정활동 역량과 리더십으로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 온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선임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김 의장의 선출은 1952년 제1대 전라남도의회가 구성된 이후 전라남도의회에서 최초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을 배출한 쾌거로, 지금까지 역대 회장 중 15명이 수도권 지역에서 선출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협의회장으로 선출된 김 의장은 “코로나19 등 사회적,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지방분권 확대를 위한 정책을 적극 발굴하고,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전문보좌관제 도입 등 시도의회 차원에서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현안들에 대해 협의회 차원에서 풀어 나갈 것이며, 협치를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시켜 참여 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991년 발족하여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 사항에 대해 교류협력하고, 불합리한 법령 등 제도개선을 위해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공동 활동을 하며, 자치분권 발전에 앞장서 온 지방 4대 협의체 중의 하나이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볼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삼계면 2020-09-16 19:06:38
추카 추카 합니다

출향인 2020-09-15 13:23:28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서울시, 부산시, 경기도 등 내놓으라는 정치인들을 물리치고
당당하게 전국 시도의회의장단 대표가 되신 것은 고향 장성의
자랑입니다.
평소 한종 의장님, 성품을 전국구에서도 인정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발전적이고 현실적인 지방정치가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앞으로 더 큰 정치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독일병정 2020-09-14 17:49:59
알지도 못한 소리를 적어 놓았네 전라남도에서 지방자치 전국 시도 협의회장이 처음이라고 뭔 말씀을...
지난 번 의회인 영광군 출신 강필구의원이 전국구 협의회 회장을 이미하고 연이어 이번에 김한종의장이 전국구 협의회장에 당선 되었다고 하셔야 맞는 말이제, 처음은 아니당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