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과수 전정 ‘마이더스의 손’ 양성
장성군, 과수 전정 ‘마이더스의 손’ 양성
과수 전정 교육생 24명 자격 취득
  • 장성뉴스
  • jsinews24@hanmail.net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군이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과수 전정 전문가 양성교육’이 1기 과수 전정 전문가를 배출하는 성과를 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장성군은 지난 23일 농업인회관에서 교육생과 농업인단체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기 과수 전정 전문가 양성교육 수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수료식에 참석한 유두석 장성군수는 감 전정교육 수료생 19명과 사과 전정교육 수료생 19명에게 과수 전정사 수료증을 수여했다. 총 38명의 수료생 중 자격시험에 합격한 24명에게는 과수 전정사 자격증을 전달했다.

과수 전정사 자격증을 취득한 전정 전문가들은 2020년 1월부터 ‘제1기 전정기술 지원단’으로 활동하며, 지역 과수 농가에 전정기술을 적극 알리고 ‘장성형 전정기술’ 정립에 머리를 맞댈 계획이다.

지역 농가의 고령화와 전문 인력 부족으로 그동안 장성군은 대표과일인 감․사과는 타지역 인력에 의존하여 전정 작업이 이루어졌고 연간 8억여 원에 달하는 전정 소요비용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었다. 또한 외부 인력의 기술 부족과 지역 특성에 맞지 않는 전정 작업으로 나무의 수형이 불량해지고, 재배관리상 애로가 발생한데 이어 품질 불량과 생산 감소까지 나타나는 등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했다.

이에 장성군은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과수 전정전문가를 육성해 전정기술지원단을 운영키로 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과수 전정전문가 양성 교육을 추진했다.

2018년 10월부터 1기 교육생 모집을 시작으로 사업을 추진한 장성군은 2021년까지 총 3년 동안 장성 농업인으로 구성된 전문 전정사 100명 양성이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