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청렴문화체험교육 ‘콘텐츠의 힘’ 보여줬다
장성군 청렴문화체험교육 ‘콘텐츠의 힘’ 보여줬다
청렴교육프로그램에 8년간 7만7천여 명 다녀가
  • 장성뉴스
  • jsinews24@hanmail.net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58개 기관・단체, 7만7,177명. 지난 8년간 장성군을 찾아‘청렴문화 체험교육’(이하‘청렴교육’)을 받은 교육생 숫자다.

9년째는 맞는 ‘청렴 교육’은 이미 공공기관 사이에서 우수 교육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지금도 연초 지만 교육 날짜를 선점하기 위해 각계 기관, 단체의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만 지방공무원 교육기관인 지방인재개발원을 비롯해 대구광역시, 부산시 중구, 기술보증기금 등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출자기관 등 20여개 단체에서 1,041명이 장성을 찾기로 예약을 마쳤다.

장성의‘청렴교육’은 장성이 낳은 조선시대 대표 청백리 아곡 박수량과 지지당 송흠 선생 유적지와 축령산 편백림 등 ‘장성’만의 유무형 자원을 엮어 만든 교육 프로그램이다. 두 청백리의 생애와 시대적 흐름에 맞춰 해석한 현대적 의미의 청렴을 주제로 한 특강과 청렴 유적지를 돌아보는 체험으로 짜여졌다.

장성군은 청렴교육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은 비결을 풍부한 콘텐츠에서 찾고 있다. 청렴정신의 상징인 박수량 선생의 ‘백비’, 송흠 선생 ‘관수정’을 비롯해 호남 유일의 사액서원인‘필암서원’ 등 문화 자원이 많고, 전국 최대 편백나무 인공조림지인 축령산이 있어 다양한 교육 편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초반에는 청백리와 관련 유적지와 축령산을 묶어 체험교육이 진행됐지만 해를 거듭하면서 조선시대 청백리의 생활을 체험해볼 수 있는 ‘신(新) 청백리 체험’, ‘사가독서체험’, 축령산 편백나무 숲에서 진행되는 ‘편백 힐링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만들었다. 여기에 더해 청렴교육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도 많이 늘렸다. ‘청렴’을 테마로 풍부한 정보와 시각 자료를 한데 모아 ‘청백리 전시실’을 마련해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또 박수량 선생 백비를 다녀간 참여기관 이름이 적힌 마크타일을 붙이는 ‘백비 전시실’도 참여 기관 교육생에게 자긍심을 주고 있다.

올해도 ‘청렴다짐 프로그램’을 새로 도입했다. 이는 청백리 정신과 선비문화에 대한 강의를 들은 뒤, 교육생이 직접 청렴 다짐서를 작성하며 청렴 정신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교육이다. 또 참여 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천연염색이나 농촌체험, 쿠킹클래스 등 장성 지역 농업법인이 운영하는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교육에 연계해 프로그램의 양과 질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이처럼 탄탄한 프로그램을 갖춘 덕분에 한 번 참여한 기관은 다시 장성을 찾고 있다. 교육담당자는 “교육을 신청한 기관의 요구에 맞게 교육 내용과 일정을 조정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많은 기관・단체가 꾸준히 찾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장성 청렴교육은 지역 경제에도 톡톡한 효과를 주고 있다. 교육생들이 1박 2일이나 2박 3일 일정으로 머무르며 지역 음식점과 숙박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장성군은 교육을 통해 거둔 직접 소득만 현재까지 37억여 원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식당과 숙박, 농특산물 판매를 통한 수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장성아카데미 책자, 청렴 교육 교재 판매를 실시해 새로운 소득도 만들어 냈다. 특히 책자와 교재를 판매로 얻은 수익은‘장성장학회’기금으로 출연해 교육에 재투자하고 있다.

장성군은 또‘청백리의 고장’에 걸맞게 군민과 공직자를 상대로 청렴 인식을 높이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외부강사를 초빙해 군민과 공직자를 대상으로 청렴특강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청렴 자가학습시스템이 눈에 띈다. 공무원 업무 화면에 청탁금지법이나 공무원 행동강령을 다룬 만화와 퀴즈를 담은 팝업창을 띄워 공직자가 청렴의식을 생활화 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청렴은 공직사회 뿐 아니라 사회전반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사회 가치다”며“21세기 장성아카데미를 통해 전국 사회교육의 효시를 연 장성군이 청렴정신도 배우는 ‘평생교육의 메카’로 거듭나 뉴 문불여장성의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청렴교육 강의 문의나 예약은 장성군 평생교육센터 청렴교육담당(061-390-8576, 8577, 8578)로 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센터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곡 박수량 백비
▲백비전시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