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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text-align: center;">감 놔라 배 놔라!<br /> <br /> <br /> 추석에 조상님께 제사를 모시는 일은 대대로 이어온 조상숭배의<br /> <br /> 전통적 민족문화로서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 유산으로 등록된 조선조<br /> <br /> 역대 임금과 왕비의 위패를 모시던 종묘의 엄격한 제례처럼<br /> <br /> <br /> 신분에 관계없이 집집마다 제사의식은 장중하고 엄격하였으나<br /> <br /> 갈수록 급변하는 시대조류에 따라 격식도 무엄(無嚴)해진 중구난방이요<br /> <br /> 제사상(祭祀床) 상차림의 지극정성 역시 그저 하나의 옛 문화일 뿐!<br /> <br /> <br /> 원근(遠近)의 일가친척들이 모두 모여 조상의 음덕을 새기며<br /> <br /> 햇곡식과 햇과일 등을 함께 먹으면서 오순도순 훈훈한 가족애를 느끼며<br /> <br /> 끈끈한 정(情)을 나누던 잔치적 옛 제사는 정녕 사라져버린 것인가?<br /> <br /> <br /> 따라서 조율시이(棗栗柿梨), 좌포우혜(左佈右醯), 동두서미(東頭西尾) 등등….<br /> <br /> 추석을 맞아하여 점점 한 점, 점으로 사라지고 잊혀져가는 옛 선조들의<br /> <br /> 제사 용어 중 기본이 되는 조율이시(棗栗梨柿)에 담긴 깊은 뜻을 헤아려본다.<br /> <br /> <br /> <br /> 조율이시(棗栗梨柿), 바로 대추(棗)와 밤(栗)과 배(梨)와 감(柿)을 말함인데<br /> <br /> 진설자의 위치에서 맨 좌측부터 차례로 차려 놓는데 왜 대추(棗)가 첫째인가?<br /> <br /> 그것은 대추의 씨는 단 한 개로서 해도 하나 달도 하나 나도 하나 너도 하나<br /> <br /> <br /> 곧 하나 뿐인 임금님과 하나 뿐인 부모님에 대한 충효정신이며<br /> <br /> 나아가 어디서나 ‘온리 원 only one’이 되라는 처세훈이요<br /> <br /> 또한 대추처럼 주렁주렁 대대손손 자손이 번성하라는 뜻이 아니리요.<br /> <br /> <br /> <br /> 두 번째, 밤(栗)은 씨가 세 개로서 삼정승(三政丞)을 상징하며<br /> <br /> 또한 밤톨은 싹이 트고 큰 나무로 성장해도 원뿌리(原根)에 붙어사는데<br /> <br /> 이는 혈맥(血脈)으로 이어진 끈끈한 혈연(血緣)을 뜻함이요<br /> <br /> <br /> 세 번째, 배(梨)는 씨가 여섯 개로서 육조(六曹)판서를,<br /> <br /> 네 번 째, 시(柿)는 감 씨가 여덟 개로서 8도 관찰사를 뜻하며<br /> <br /> 고욤나무에 접목을 해야만 좋은 감이 열리듯 교육을 접목, 인재를 육성하여<br /> <br /> <br /> 자손 중에 그런 벼슬에 오르기를 염원한다는데 여기서 왜 “감 놔라 배 놔라!”냐<br /> <br /> 그것은 조상 중에 육판서를 지낸 가문에서는 배를 먼저 진설해야 맞다하고<br /> <br /> 8도 관찰사를 지낸 가문에서는 감이 먼저가 맞다하며<br /> <br /> <br /> 조율이시(棗栗梨柿)냐 조율시이(棗栗柿梨)냐?<br /> <br /> 집집마다 각각 제사풍습이 달라 ‘가가례(家家禮)’라 했거늘<br /> <br /> 아무 상관도 없는 남의 집 제상에 “감 놔라 배 놔라!”<br /> <br /> <br /> <br /> 상다리가 부러질 만큼 산해진미를 차려놓고 “차린 것은 없지만 흠뻑 흠향하소서!”<br /> <br /> 사후에 만반진수(滿盤珍羞)는 생전에 불여 일배주(一杯酒)만도 못하느니라.<br /> <br /> 조상님이 웃고 계신다. “나도 생전에 그랬다고---.”<br /> <br /> <br /> “하하하! 호호호! 하하하!”</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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