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수첩] 치과 과잉진료가 사람 건강 해친다
[데스크 수첩] 치과 과잉진료가 사람 건강 해친다
여러 병원 방문해 의사와 상담 후 진료 받을 치과 선택 잘 해야 ..
  • 장성뉴스
  • jsinews24@hanmail.net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는 작년 9월 말경 정기적인 치아 스켈링을 받기 위해 집에서 가까운 장성 광주은행지점 인근 000 치과를 찾았다.

평소 충치라든가 치아가 아픈 곳은 하나도 없었다. 그러나 음식물을 섭취할 때 어금니에 음식물이 자주 끼는데 어떻게 하면 되느냐며 스켈링을 마치고 의사에게 물었다.

의사는 신경치료 없이 간단하게 위 어금니 2개를 약간 삭제하고 금등으로 씌우면 된다고 말했다.

필자는 의사 말만 믿고 그렇게 하기로 하고 진료의자에 누었다. 의사는 왼쪽 위 어금니 2 개를 삭제 하기위해 근처에 마취를 주사를 놓고 위 어금니 2개를 삭제 하였다.

삭제 후 거울에 비춰보니 어금니 두 개가 (위 사진) 생각보다 많이 삭제되어 한편으로 놀랐다. 마취를 하여 통증은 없었다.

의사는 삭제된 치아2개에 프라스틱으로 된 치아 덮개를 씌워주며 3~4일 후에 나오면 된다고 했다. 병원비용은 당일  70만원 완불했다.

이후 집에 와서 저녁 무렵 마취가 풀리자 삭제된 치아의 통증이 이루 말할 수 없이 계속되어 방안을 기어 다니며 잠도 전혀 자지 못했다.

날이 새고 이튿날 문제의 치과를 찾아 통증을 설명했다, 의사는 신경을 죽여야 한다며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자는 그날 치아를 너무 많이 삭제해놓고 이제 와서 신경치료 해야한다고 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항의하며 처음에 신경치료 한다고 하였으면 안했다며 원망도 했지만 소용 없는 일이 되어 버렸다.

신경치료 하지않으면 1분도 참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 어쩔수 없이 신경 치료를 받았다.

이후 4~5일간격으로 수차례 치과를 방문해 신경치료를 받았지만 통증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었다.

통증은 왼쪽 머리 위 신경 까지 심한통증이 오며 일상생활을 전혀 할 수 없도록 고통은 계속 되었다.

약 2개월이 넘도록 고통 속에 000치과를 방문하며 진료를 받았지만 통증이 계속되어 하는 수없이 광주 모 대학병원에서 진료 받기를 권했다.

현재 통증은 조금 사라졌지만 아직도 통증은 3개월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다.

충치가 전혀 없는 튼튼한 어금니를 이렇게 만든 것에 대해 분노를 느끼면서 이와 같은 일이 다시는 없기를 바라며 치과 과잉진료가 얼마나 많은 고통을 주고 건강을 해치는 일이 다는 것을 의사는 깨달아야 한다.

이젠 지긋 지긋한 통증에서 벗어나고 싶다

과잉 진료 없는 환자중심의 정직한 진료가 필요해 보인다. 재료 또한 식약청에서 인증한 정품을 사용하고 치료 장비도 멸균 소독을 실시하는 치과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신경치료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 최후의 수단이며 임플란트 역시 최후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자연치아가 소중 하다는 것이다.

치과 의사는 환자와 소통해야한다. 진료전 방법과 과정을 충분히 설명해줘야한다.  누우세요,  아~~ 하고, 그냥 삭제하면 안된다.

현대 의학 발전으로 아무리 좋은 인공치아기술이 발달 했어도 부모님이 주신 자연치아가 최고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로부터 오복 중에 하나로 꼽힐 정도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사람의 치아다.

한 번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자연 치아를 건강하게 잘 관리하는 것이지만, 그렇지 못한 치아가 발생할 경우 정직한 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잘하는 치과를 선택해 치료를 받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군민 2019-02-01 15:09:20
나도 하마터면 이곳에서 아주 작살날뻔했네요..거의 20여년전에 거길 가니 풍치니까 싹 뽑아버리고 새 이빨로 해야 한다는걸 깜짝 놀래서 나온적이 있는데 나이 들다보니 이제 당연히 그런다지만 지금도 남은 치아는 아무렇지도 않음... 우리 마눌것도 빼야된다고 돌파리 같은것이 그랬지만 까딱없이 사용중...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