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별 전시대 자원 봉사 -
장성 황룡강 노란 꽃 잔치가 황룡강 일원에서 10월 12일 - 28일까지 17일간 열렸다. 장성 군민 뿐 아니라 전국에서 찾아온 약 93 만 명의 관광객들은 노란 꽃물결 가운데 '옐로우시티 장성'의 화려한 가을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축제기간 열린 다양한 체험 전시 프로그램과 공연 문화 행사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었다. 이 번 축제의 특징이라면 자녀의 손을 잡고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가족들, 꽃길을 함께 걸으며 지난날의 추억을 떠올리는 중년 부부 등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황룡강 꽃길의 가을의 아름다움이 가족들의 즐거움과 어우러져 행복이라는 단어가 저절로 떠올랐다. 실제로 많은 관광객들의 손에서‘행복’이라는 글자를 볼 수 있었는데,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손에 들고 있는 것은‘우리가족이 행복해지는 12가지 비결’이라는 출판물이었다.
축제 기간 여호와의 증인들은 무료로 출판물을 제공하는 캠페인을 벌였는데, 6곳의 장소에 전시대를 설치해서 원하는 사람들이 출판물을 가져갈 수 있게 마련하였다. 진열된 출판물은 ‘우리가족이 행복해지는 12가지 비결’‘청소년은 묻는다. 질문과 효과 있는 대답 1.2권’ 등 행복한 가정생활과 자녀들이 청소년 문제를 잘 극복하도록 돕는 교육적인 내용의 출판물이었다. 또한 축제에 참여하는 외국인에게도 도움을 주고자 영어와 중국어를 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들이 영어와 중국어로 된 출판물과 전시대를 설치해서 눈길을 끌기도 했다. 지나가는 많은 관광객들이 전시대에 진열된 출판물에 관심을 나타내었다. 대전에서 결손 가정을 돌보는 모임에서 활동하는 퇴직 교사들이 다가와 “ 청소년 문제는 가정에서 시작 된다” 고 하면서‘청소년은 묻는다. 질문과 효과 있는 대답 1권’ 을 가지고 가며 더 필요한 출판물은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제안을 받아 들였다고 한다. 축제에 참여한 장애인들에게도 관심이 기울여 졌다. 자원 봉사자들이 지나가는 청각 장애인들에게 수화로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라고 인사를 건네며 ‘ 우리가족이 행복해지는 12가지 비결 ’을 전해주기도 하였다. 주변 상인들과 행사 관계자들은 전시대 봉사에 참여하는 자원 봉사자들에게 따뜻한 커피를 권하거나 따뜻하게 옷을 입고 봉사 활동하라며 수고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축제 기간 무료 출판물 전시대 봉사에 참여한 여호와의 증인 자원 봉사자들은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했으며 장성 뿐 아니라 광주와 인근 전남 지역에 사는 약 400명의 봉사자들이 참여했다. 여호와의 증인들은 평창 동계 올림픽과 평창 동계 패럴림픽에서도 성경 출판물을 전시하는 특별 캠페인을 벌였는데, 7100명이 넘는 봉사자들이 참여해서 7만 1200부가 넘는 출판물을 배부하였다. 전라남도 강진 청자 축제,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 장흥 물축제 그리고 영광 불갑산 상사화 축제에서도 특별 전시대 봉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서 지역 신문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그들의 활동은 출판물을 전해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원하는 사람들이 무료 성경 공부를 통해 성경원칙을 생활에 실천함으로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도록 돕고 있다. 무료 성경 공부 신청은 www.jw.org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번 장성 노란꽃 축제에서 전시대 봉사에 참여한 한 봉사자는 “우리가 뿌린 행복의 씨앗이 결실을 맺어 출판물을 읽은 모든 이웃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를 바랍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 봉사자의 표현처럼 그들이 전한 출판물의 내용이 가정의 행복과 청소년 문제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